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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 주식

맥쿼리인프라 주가, 배당일, 배당금, 유상증자 완벽정리

by 꼼파파 2021. 6. 22.

이번 포스팅은 '맥쿼리인프라'관련 포스팅입니다.

 대표 고배당주로 각광받고 있는 맥쿼리인프라입니다. 주식을 하면서 배당에 관심 가져 보신 분 중에 맥쿼리인프라를 들어보지 않으신 분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매년 6% 이상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종목입니다. 주가가 횡보하면서 6%를 지급하느냐? 아닙니다. 주가 또한 천천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배당 성장주의 교과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이제는 입소문이 날대로 난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주가, 배당일, 배당금, 최근 유상증자까지 완벽 정리해보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썸네일
맥쿼리인프라-썸네일


  1. 맥쿼리인프라

맥쿼리인프라 인프라펀드의 투자사업 

 맥쿼리인프라는 맥쿼리한국인프라주융자회사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대이자 유일한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인프라(즉,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하여 그 이용료의 일부를 수익으로 가져오는 구조입니다. 흔히 우리가 이용하는 고속도로 같은 인프라를 건설할 때, '민간자본이 들어간 사업(민자사업)이다'라고 표현하는 사업의 일부를 맥쿼리인프라에서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도로나 항만을 이용할 때 내는 수익의 일부는 정부에게, 일부는 투자자에게 갑니다. 그 투자자가 맥쿼리인프라인 것입니다. 인프라 사업에는 천문학적인 금액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사실 수익을 가져간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것이 인프라 사업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자금은 끌어들여 사업을 진행해야 했고, 그래서 최소 운영수입보장제도(MRG:Minimum Revenue Guarantee)라는 방식으로 맥쿼리인프라와 계약을 합니다. 맥쿼리인프라가 이 계약을 너무 잘합니다. 너무 잘하기 때문에 인프라 사업에서 많은 수익을 얻어 우리에게 배당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맥쿼리인프라펀드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프레젠테이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맥쿼리인프라 2021년 1분기 실적발표.pdf
4.98MB
맥쿼리인프라-투자자산
맥쿼리인프라-투자자산

최소 운영수입보장제도

 최소 운영수입보장제도(MRG)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쉽게 이야기하여, A도로를 건설하고 운영할 때 나오는 통행료 수익(운영수익)과 관계없이 정부에서 100원을 수익으로 보장해준다는 내용입니다. 80원을 벌면 20원은 정부 세금으로 보전해주는 개념입니다. 투자할 자본만 있다면 정부에서 몇 년, 길게는 십 년 이상 최저 수입을 보장해준다고 하는데 구미가 당기는 제도입니다. 정부에서 보장해주는데, 정부가 파산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아주 튼튼한 보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업의 경우 운영하다가 사업 재구조화하는 경우도 있는데, 재구조화할 때마다 맥쿼리인프라는 절대 손해 보는 재구조화를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정부에서 보장해주는 금액을 낮추는 대신, 맥쿼리인프라에서 빌려준 금액의 이율을 높힌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맥쿼리인프라 입장에서는 절대 손해보는 재구조화를 하지 않는 것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맥쿼리인프라의 이런 모습들이 주주 입장에서는 매우 환영하는 모습이지요.

 

 

 

 

  2. 맥쿼리인프라 주가, 배당일, 배당금

맥쿼리인프라 주가 동향

맥쿼리인프라-주식-그래프
맥쿼리인프라-주식그래프

 맥쿼리인프라는 안정적인 고배당주로 투자자들에게 이름을 날렸지만 주가 동향을 보면 배당성장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상승폭이 5배, 10배는 되지 않지만 큰 낙폭 없이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이 있었던 2020년 3월에 유일하게 큰 낙폭을 보여주고 있지만, 당시 시장 낙폭과 비교하면 우주방어주라는 별명에 적합한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방어주, 고배당주에 더불어 주가까지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맥쿼리인프라입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일, 배당금

맥쿼리인프라-분배금
맥쿼리인프라-분배실적

맥쿼리인프라의 배당금(분배금) 기준일은 매년 같았습니다. 배당금 기준일은 매년 6월 30일, 12월 31일입니다. 2021년 상반기 배당금 기준일 역시 6월 30일로 공시하였습니다. 배당금(분배금)은 그림처럼 매년 꾸준히 증가하였고, 2021년 상반기 배당금(분배금) 예상금액은 370원으로 공시되어있습니다. 올해 또한 작년 대비 분기 배당금이 10원 늘었습니다. 작년 동북선 도시철도사업에 투자할 때 유상증자로 전체 주식수가 늘었는데, 주당 배당금 또한 늘었으니 전체 주주에게 배당하는 금액은 올해도 많이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의 흐름과 하반기 배당금(분배금)을 지켜봐야겠지만 12,500원 기준으로 5.92%의 연 배당수익률입니다. 약 6%에 가까운 고배당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3.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맥쿼리인프라 청산 이슈

 맥쿼리인프라는 거의 20년 가까이 유지하면서 과거 몇 년 사이 많은 이야기가 떠돌았습니다. 초기에 맺었던 인프라 사업들의 기간이 만료가 되는 것들이 다가오는데 신규사업에 투자하는 모습이 잠시 뜸했습니다. 그래서 2030년 후반 즈음 펀드를 청산하려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지배적이었습니다. 작년 '동북선 도시철도사업'에 투자한다는 소식과 함께 맥쿼리인프라펀드의 청산일이 연장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고 장기투자를 원하는 많은 주주들이 반겼습니다.

맥쿼리인프라-투자사업
맥쿼리인프라-투자사업

 그러던 중 최근 유상증자 발표와 함께 해양에너지 및 서라벌 도시가스(도시가스 사업)에 투자한다는 공시를 합니다. 도시가스 사업은 만기일이 없는 영속적인 사업입니다. 이번 투자는 맥쿼리인프라펀드의 영속성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갑자기 모든 사업은 통째로 청산할 수 있겠지만, 적어도 만기가 언제니 하는 청산 이슈 걱정은 덜게 되었습니다. 두 도시가스회사를 맥쿼리인프라펀드의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킴으로써, 장기적인 현금흐름 확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위험 분산하는 효과 그리고 영속적인 성격의 투자회사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포트폴리오
맥쿼리인프라-포트폴리오

 유상증자 관련 신주배정 일정

 도시가스사업에 투자하기 위하여 약 4,000억의 유상증자를 실시합니다. 그 일정을 아래와 같이 공시되었습니다. 

  • 1차 발행가액 결정 및 공시(6월 29일~6일 30일)
  • 신주배정 기준일(7월 2일)
  • 신주인수권 증서 상장 (7월 21일~7월 27일)
  • 최종 발행가액 확정 및 공시 (각 7월 30일~8월 2일)
  • 구주주 청약 및 초과 청약 (8월 4일~5일)
  • 일반공모 청약 (8월 9일~10일)
  • 주금 납입 (8월 12일)
  • 신주 상장 및 거래 (8월 20일)

 주주들에게는 기준주가보다 일정 비율 저렴하게 신주 청약 기회를 줍니다. 이 일정 비율을 할인율이라고 하는데, 이번 유상증자의 할인율은 기준주가 대비 2.4%로 공시되었습니다. 신주배정 기준일이 7월 2일이므로, 이 전까지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배당 기준일은 6월 말입니다. 6월 말 전에 보유하고 있으면 반기 배당(약 3%)과 신주 할인율(2.4%)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발행가액이 당시의 주가보다 같거나 낮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할인율(2.4%) 플러스알파의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에 투자하기전에 위의 내용정도는 숙지하고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 배당금, 배당일, 유상증자 완벽 정리'관련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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