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재테크 정보

2021 개인 연말정산 기간(환급금 조회, 간소화 서비스 기간)

by 꼼파파 2022. 1. 5.

2021 개인 연말정산 기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13월의 월급이 될 수도 있고 , 13월의 지출이 될 수도 있는 연말정산 준비를 잘하셨나요?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정산 기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간을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 연말정산

 

개인 연말 정산 기간

2020 연말 정산 기간

 먼저, 올해 열말정산을 준비하려면 작년 연말 정산 기간을 알아보는 것이 먼저 일 것 습니다. 작년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의  시작은 한 해 동안 연말정산받을 수 있는 항목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2020년 한 해 전체가 준비기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작년에는 2021년 1월 15일부터 2월 25일까지 소득공제 세액공제 증명자료를 확인했습니다. 개인의 연말정산은 이때부터 실질적으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15일부터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연말정산을 시행해야 하는 때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기간

2021년 1월 15일부터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연말정산을 시행해야 하는 때입니다.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소득공제 및 세액 공제 증명서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내용이 제대로 조회가 되는지 누락된 항목은 없는지 스스로 확인해야 됩니다. 간소화 서비스 내용과 다른 경우 개인이 직접 증빙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바로가기 ▽▽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누락서류 준비기간 

 2월 28일까지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누락된 영수증 또는 자료를 직접 준비해야 되는 시기입니다. 각 항목의 소득 및 세액 공제 신고서를 작성하여 증명서류가 같이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발급에 시간이 걸리니 미리미리 준비해야 됩니다.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되지 않는 항목

 간소화서비스에서 뒤에 되지 않는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암 치매 난치성 질환 등 중증환자 장애인 증명서
  • 월세 세액 공제 관련 서류
  • 주민 등록 번호를 알려 주지 않아 발급되지 않는 서류(예를 들면 신생아 의료비)
  • 자녀 또는  형제자매의 해외교육비
  •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보호기구 및 임차비용
  • 안경 콘택트렌즈 구매비용
  • 중고생 교복 구매비용
  • 종교단체기부금
  • 취학 전 아동 학원비
  • 사회복지단체 시민단체 등 지정기부금

 

이제 모든 서류를 제출하면 개인의 세액 계산이 됩니다. 계산이 완료되면 회사는 개인에게 원천 징수 영수증을 발급하게 됩니다. 이후 회사는 3월 10일까지 국세청에 관련된 서류를 제출하게 됩니다

국세청에서는 회사로부터 제출받은 서류를 기반으로 세금을 추징하거나 세금을 환급합니다. 30일 이내에 처리되고 다음 달 월급에 포함되어 세금이 환급 또는 추징이 됩니다.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나, 늦어도 4월에는 환급 또는 추징이 됩니다.

 

연말정산 시기를 놓쳤다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을 활용하자

위의 일정대로 연말정산을 않은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연말정산 신청을 하면 됩니다. 회사를 통하지 않고 개인이 바로 환급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사생활을 보호하고 싶거나 여러 가지 개인적인 이유로 인하여, 연초에 신청하지 못해 회사를 통해 하고 싶지 않은 개인은 개인이 직접 하면 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을 활용하면 됩니다.

 

2021 연말 정산 기간

 

2021 연말정산 기간의 작년과 크게 다를 것 같지 않습니다. 간소화 서비스 오픈일도 작년과 동일한 1월 15일 있은 것으로 보아, 작년과 동일한 루틴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제공 확대

연말정산 간소화 제공 서비스 도입

 

연말정산, 회사가 알아서 해준다는데…꼭 챙겨야 할 것들

연말정산, 회사가 알아서 해준다는데…꼭 챙겨야 할 것들,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어떻게 되나 사전동의 클릭한 직원 명단 회사가 14일까지 홈텍스 등록 비동의자는 작년과 방

www.hankyung.com

 2021 연말 정산 기간부터 근로자의 제공 동의만으로 국세청에는 이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자동으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개인이 회사에 간소화자료 일괄 제공 신청서를 제출하면, 회사는 국세청으로 일괄 제공 명단을 등록합니다.

그렇게 되면 국세청에서는 일괄 제공 신청내용을 확인이 가능하며, 근로자는 별도의 등록 없이 자료의 누락 여부만 확인만 하면 됩니다. 이전보다 연말정산이 훨씬 간단해졌습니다.

혹시 민감한 정보가 있으면은 개인별로 삭제할 수 있는 기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 연말정산 일정


 그동안 개인이 직접 제출해야 했던 전자 기부금 영수증 이라든지 노인장기요양기관 의료비 등도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자동으로 간소화 시스템에 제공됩니다.

전자 점자 서비스 도입

 장애인 분들의 연말정산 편의성 증진을 위한 전자 점자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장애인 분들의 연말정산간소화자료 접근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점자 파일은 연말정산 간소화 해서 점자 파일을 전자점자 정보단말기 내려받아 간소화 자료를 점자로 확인하거나, 점자 문서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장애인분들의 연말정산 편의성이 확실히 증대될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전자점자 서비스

 

2021 연말정산 기간은 언제인가요?

큰 이변이 없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전년도와 같은 1월 15일 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개인 연말정산 기간은 언제인가요?

회사를 통해서 하는 근로자는 1월 15일부터 시작되고, 이기간을 놓치거나 사업자의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하시면 됩니다. 

2021년 연말정산 기간에 달라진 점이 있나요?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제공이 확대되고, 전자 점자 서비스가 도입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