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해외 주식

코카콜라 주식 및 배당금 변동 분석 및 투자 포인트 :: 미국 주식 KO

by 꼼파파 2021. 2. 1.

안녕하세요 꼼파의 재테크 이야기 블로그 주인장 꼼파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코카콜라(KO) 입니다! 

맞습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탄산음료의 대표주자 그 COCACOLA 입니다!!!!

제목을 보고 들어오셔서 아시겠지만, 당연히 음료 자체에 대한 포스팅이 아니라는 건 아시겠죠!!???여기는 재테크 블로그 이기 때문에 코카콜라는 만들어내는 기업 코카콜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APPL)과 뱅크오브아메리카(BAC)에 이은 단일 종목 세 번째 포스팅입니다.

왜 코카콜라(KO)가 세번째 포스팅이냐?

애플과 뱅크오브아메리카 포스팅을 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렌버핏의 포트폴리오 비중 3위 종목이기 때문입니다.ㅎ 전 세계가 사랑하는 코카콜라는 사랑하는 워렌버핏..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및 애플(APPL), 뱅크오브아메리카(BAC)관련 정보는 이전의 제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재테크] -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Warren Buffett Portfolio)

[재테크] - 애플 주가 및 배당금 변동 분석 및 투자 포인트 :: 미국 주식 AAPL

[재테크] - 뱅크오브아메리카 주가 및 배당 변동 분석 및 투자 포인트 :: 미국 주식 BAC


  1. 종목 소개

 코카콜라는 우리가 먹는 코카콜라뿐만 아닙니다. 애플, 구글, 삼성과 같은 하나의 회사 대표 브랜드입니다. 

2020년 브랜드 순위가 발표되었는데요, 코카콜라는 당당하게 6위에 랭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포스팅한 애플은 무려 1위네요. 애플(APPL)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애플은 그저 갓...ㅎㅎ

2019년 5위에서 2020년 6위로 1계단 밀리긴 했지만, 삼성에게 밀렸으니 봐줍시다!

 

 

 이렇듯 코카콜라는 1886년에 설립되어 134년의 역사를 지닌 필수소비재 넘버 1 회사입니다.  사업분야가 특정 국가에 제한되지 않고 전 세계 2 국가(쿠바, 북한)를 제외한  전 세계에 판매 중입니다. 아프리카 등 오지에서도 코카콜라는 구할 수 있는 전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탄산음료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든, 코카콜라만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따듯한 음료, 탄산음료,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 주스 등 다양한 음료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필수소비재란, 인간이 삶은 영위하는 한 지속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물건입니다. 이 분야 세계 1위 기업이 바로 코카콜라입니다.


  2. 종목의 주가 현황

 

코카콜라(KO) 종목의 주식변화입니다. 역시 수십 년간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너무 괜찮은 종목만 소개하기 때문에 모든 종목이 이렇게 우상향 한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전 세계 초 우량주이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최근 5년간의 코카콜라(KO) 종목 변화 그래프입니다. 장기 우상향 하던 주가가 코로나-19로 한번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코로나 전 최고점$58에서 코로나 후 최저점 $44까지 약 25% 하락했지만, 타 종목에 비하여 하방 방어력이 강한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어력 강한 종목 특징은 남들 오를 때 조금 더디게 오르는 단점도 있습니다. 흔히 말하긴 무겁다 라고 하는 주식입니다. 코로나 충격이 있지만, 5년 그래프상 저점$40  대비 20% 상승한 현재 주가입니다.


  3. 종목의 실적 및 매출액 추이

  • 매출액 : 다른 세계 일류 초 우량주들과 다르게 상승세가 아닙네요. 그렇다고 드라마틱한 하방세도 아닙니다. 정체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순이익 : 보통 순수익의 추세는 매출액의 추세와 비슷하게 가는데, 2017년 한번 매출액과 순수익이 크게 감소하고, 이후 매출액은 정체상태이지만 순수익 부분만큼은 회복 중입니다. 매출은 다소 정체 중이지만, 회사가 돈은 잘 벌고 있습니다. 굉장히 고무적입니다. 

제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장의 기대를 부흥하였는가? 코카콜라는 Yes입니다. 필수소비재 특성상 다른 세계 초일류 IT기업처럼 드라마틱한 성장을 시장도 기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항상 보여준다는 거 자체로 주식시장에서는 큰 의미입니다.

 


  4. 종목의 배당 추이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코카콜라의 특징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바로 배당입니다. 무려 57년 연속 배당금은 지급하고 있고, 2008년 금융위기 때조차 배당금은 상승시킨 코카콜라입니다.  그렇다고, 배당이 적거나 다른 단점이 있을까??? 아닙니다. 적어도 배당 분야에서 만큼은 단점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배당은 분기배당이며, 4월, 7월, 10월, 12월에 지급합니다. 배당금은 2020년 $1.64로 배당수익률 약 3.6% 이상입니다. 올해만이 아니고 늘 그래 왔습니다 코카콜라는 언제나 앞으로도 그러지 않을까 조심 스래 예상해봅니다. 괜히 워렌버핏과 코카콜라가 연관검색어이며, 워렌버핏이 코카콜라 사랑이고 표현하며, 괜히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TOP3 종목이겠습니까. 


코카콜라(KO)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기업의 흥망성쇠가 생각보다 주기가 짧다는 것은 아시나요? 10년 전, 20년 전 무너지지 않을 것 같은 기업들도 우수수 무너지는 거나 정상의 자리에서 밀려나는 게 기업의 현실입니다. 그런 사회에서 100년이 넘게 기업이 유지되고 수십 년간 특정분야 전 세계 TOP1이라는 것은 엄청난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이외에도 배당주로서의 교과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상승장에 조금 더디게 상승하지만 하락장에 아주 강한 방어력, 꾸준한 배당과 배당 상승, 만족할만한 배당수익률.

여러분의 자녀들도 코카콜라를 먹을것 같나요? 이상 코카콜라(KO)의 특징이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공감구독댓글 포스팅에 많은 응원이 됩니다.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본인의 투자가치관에 따라 포인트와 관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